주차 |
교육과목 |
주요강의내용 |
세부교육내용 |
교육내용설명 |
1주차 |
입학식 및FC 핵심전략 및 전술(13H) |
입학식 |
-교육오리엔테이션 및 수강생 소개 |
FC시스템이해와 기획.ⅠFC=Franchise |
1. 프랜차이즈란 무엇인가? 2. 프랜차이즈 산업의 이해 |
-프랜차이즈(FC)의 개념 및 특성, 장·단점의 이해/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형 / 가맹본사와 가맹점주의 역할 / 체인 형태별 개 념과 특성 정리 - 2014년 FC산업동향<맥세스 전수 조사 자료> - 업종에 따른 FC 시스템의 특징 - 비즈니스 포멧형 프랜차이징의 탄생 |
FC시스템이해와 기획.Ⅱ |
3. 어떤 장사라도 FC 가 될 수 있는가 4. 비즈 콘셉 이해 및 시스템 구조 파악 5. 우량FC본사가 되는조건 |
- FC 화될 수 있는 장사의 2가지 전제조건 - FC를 시작하기 전에/시작 후에 확인해야 할 사항 -FC Biz Concept (Development Sys. -Opening Sys. -Operation Sys. -Merchandising Sys. -지원, 관리 Sys.)의 이해 - FC본사의 절대조건: FC본사로서 채워야 할 요소, 조건, FC본사로서 성공하는 사내체질,사풍/CEO 덕목 - 손쉽게 FC사업을 전개시키는 것은 큰 상처 원인 |
2주차 |
FC본사 경영론 |
6. 프랜차이즈 시스템 을 통한 본사 경영 방법 7. 프랜차이즈 비즈니 스의 사회적 책임 |
- FC 비즈니스의 산업론/FC Biz 산업론의 방향 매김 사례연구 - FC Biz의 기본적 사상/FC Biz의 경영이념/사례 연구/FC Biz Vision 은 왜 필요한가?/ 경영전략 - 본사와 가맹점주의 사회적 책임(CSR) |
8. 경영기획과 재무관리 |
- 기업가치 향상을 추구하는 경영 - 재무제표의 구조와 보는 방법 - 재무 분석의 목적과 방법/수익성분석/안정성 분석 - 캐쉬풀로어분석/생산성 분석 |
3주차 |
FC 핵심전략 및 전술(13H) |
Contract 기능의 해석과 이해 |
9. 가맹사업거래법과 시행령 해석 10. 정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 설계,작성 |
-FC 계약과 가맹사업법의 이해(가맹사업법의 제정 및 그 목적/가맹사업법의 적용범위/가맹사업법의 기본원칙), 가맹사업법의 항목별 해석 -가맹계약서 이해 및 설계방법(가맹계약의 이해 및 특징 / 가맹계약의 체결 및 구조/계약의 종료) |
[FC 시스템?Ⅰ]개발영업 시스템 (출점시스템) 구축 (17H) |
가맹점 개발의 전제조건 |
1. 가맹점 unit화 |
- 개발 출점 전략(출점 현황 파악 및 분석/데이터 수집 및 분석(Collect Data & Analyze)/결정 - 개발조직 구성 및 주요업무/RFC 목표관리 - RFC의 일과 자질/매출.수익예측에 대한 본사 대응 - 개발영업은 시스템으로 일년의 흐름에 따라 진행 - 점포발굴과 후보지 관련 서류 보는 법 - 가맹점과의 계약까지의 주의사항과 포인트 |
FC개발 기획 가맹점 전개전략 |
1. FC 출점 전략 2. 개발조직 및 RFC 목표관리(KPI) 3. 가맹실무패키지 시스템 |
[특 강] FC 산업 / FC인 이 해야할 역할 |
4주차 |
“가맹사업 노하우의 70%” -영업지역 설정,예상매출액 자료 서면으로 예비가맹점주에게 어떻게 제공할 것입니까? |
FC 개발실무 전문가 영역?Ⅰ |
4. 입지?상권조사 이론 |
- 상권(T/A)설정을 위한 Market 조사분석/상권 (T/A) 선정 및 등급조정/No.1. 입지선정 |
5. 도상연습 (팀별) |
- 강사 지도하에 상권분석 지도 작성 연습 - 발표 |
5주차 |
FC 개발실무 전문가영역·Ⅱ |
6. 현장 실습(팀별) |
- 강사 지도하에 팀별 현장 상권 분석, 8단계 Map작업 - 전시간 작성한 8단계 Map 발표 - 선정된 입지에 대한 사업계획서 작성 이론 |
6주차 |
FC 개발실무 전문가영역·Ⅲ |
7.Map작업 발표 및 사업계획서 작성 |
-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/매출예측/타당성 검토 - 사업계획서 팀별발표 |
6주차 |
[FC 시스템?Ⅰ]개발영업 시스템(출점시스템) 구축 (17H) |
가맹점 개발 (발굴)전략 |
8. 사업 규모별 가맹점 발굴 전략 9. 가맹점 개발 및 홍보 실무 |
- 가맹점 발굴전략(고객설정/가맹점발굴 -가맹 전개전략, 홍보 및 광고, 인터넷에 의한 Mass MKT./개별설득에 의한 적극적 현장모집 /RFC SKILL BOOK/창업강좌 및 협력자 활용) |
중 간 평 가 |
7주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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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동문회 체육대회(출석에 포함) |
8주차 |
[FC시스템?Ⅱ] 개점 시스템 구축(3H) |
개점기획 및 실무 |
1.개점 업무 Flow 및 개점업무 |
- 개점 담당자의 역할 및 임무 / 개점 Flow 이해하기 / 점포운영계획 서{목표, 상권, 손익, 상품 및 운영 계획}, 개점 매뉴얼 작성실무 / 가맹점주 교육체크 및 매장 SI 공사 감리 / 상품 발주,입고,진열 / 개점지도방법 /피드백 시스템 구축/인수인계의 중요성 |
2. 점포운영계획서 작성실무 |
- 개발시스템에서 선정한 입지, 점포의 운영계획서 작성하기 |
8주차 |
[FC 시스템?Ⅲ]운영 시스템 구축<15H> |
FC수퍼바이저 (SV)시스템 |
1. SV 본질과 기능 *SV=Supervisor |
- SV관계 결속 노력이 가맹점의 장기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- SV Misson&Mind, 자격요건 - SV 가맹점 관리 기본 프로세스와 툴(Tool) - SV 기능에 대한 이해 / SV 활동 성공을 위하여 |
2. SV 운영관리 Ⅰ |
- 외부환경평가[CRS(Customer Readiness Survey)]평가를 통한 매출 활성화 방안 ? SV지도 방법 / 해결 방안 찾기 |
9주차 |
3. SV 운영관리 Ⅰ |
- SV Action plan(행동계획서) : 가맹점 순회 지도법 - SV Communication 관리 |
4. SV 운영관리 Ⅱ |
- SV 계수로 보는 점포관리(점포 Data 정보분석) - FC 사업의 가맹점과의 분쟁처리 - 가맹점주의 의존성, 자율성 및 갈등, 관계부족 |
4. SV 점포관리 Ⅰ |
- 점포 생산성을 높이는 특별한 방법 - 점포 생산성 향상의 체계 |
[특강]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쟁력 |
10주차 |
[FC 시스템?Ⅲ]운영 시스템 구축 (15H) |
FC수퍼바이저 (SV)시스템 |
5. SV 점포관리 Ⅱ |
- 점포의 기능(H/W , S/W) - Store Biz Plan / Local Store Merchandising(LSM) - 개업 전후 관리 / 개업 후 4 -6개월의 활동 |
6. SV 점포관리 Ⅲ |
- SV에 필요한 Leadership - 부진점 판단 및 활성화 방법 / 폐점 관리 |
7. CRS 평가 발표 |
- CRS 평가(내용 분석 후 매출활성화 방안 우수팀 발표) |
11주차 |
[FC 시스템?Ⅳ]지원 시스템 구축 (9H) |
8.SV역지사지 |
- FC기업 SV 근무 후 가맹점주로서 바라보는 수퍼바이징 |
FC인사/교육 |
1. FC 노무관리 |
- FC 본사 및 가맹점 노사관리 - FC 노사분쟁 사례 및 본사 대응 방안 |
2. FC 인사조직체계 |
- FC인사전략과 조직체계(외식,도소매,서비스사례) |
[특강] 개인 사업자에서 FC 중견기업으로 성장 방법 |
12주차 |
FC인사/교육 |
3. FC교육훈련 프로그램 구축(가맹점 및 직원) |
- FC 본사 / 가맹점 교육 Sys. 구축 {교육 훈련의 의의, 교육 훈련의 방법, 교육 훈련의 커리큘럼} |
1. FC 마케팅 전략 수립(사례 중심) |
- 마케팅 이해/외부 및 내부 상황 분석/Key Issue & Resolution / Marketing Objective & Strategy /Action Plan/Budget Review /매출분석 |
12주차 |
≪FC 시스템?Ⅴ≫ MD 시스템 구축<13H> |
FC마케팅기획 및 실무 |
1. FC 마케팅 전략 수립(사례 중심) |
- 프랜차이즈기업의 효율적인 SNS활용방안 - 21세기 빅데이터 시대의 이해와 활용 사례(빅데이터 2.0) |
13주차 |
2. FC 지적재산권 확보 및 MKT |
- FC 지적 재산권 확보(지적재산권 개념 및 중요성/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는 지적 재산권의 종류/법적 대응 절차) - FC BI 전략(FC에서 BI의 역할 및 중요성/BI 기획 및 관리 시 유의점/FC BI 및 지적재산권에 관한 분쟁 사례 및 판례) |
3. 해외진출방법 |
- 작지만 큰 기업 해외로, 해외로 |
최 종 평 가 ? 졸업 시험 |
14주차 |
FC 물류 시스템 |
4. 신상품(메뉴)개발 |
- 상품개발과 브랜드 개발 - 상품개발의 기술 |
5. FC물류 전략 및 물류시스템 구축 |
- 프랜차이즈 물류시스템 구축의 전제조건 - 국내 프랜차이즈 물류현황/자사물류와 아웃 소싱의 비교 분석(시스템 구축 검토 시점/시스템 구축 프로세스/운영노하우/장단점 및 보완책/성공 및 실패사례 |
[특 강]매출증대를 위한 판매촉진 |
15주 |
보고회 및 수료식 (5H) |
수료식 |
1.최종정리(노하우정리) |
- 14주 동안 학습한 주요 내용 Review -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과 성정전략 |
2. 팀 프로젝트 발표 및 평가 |
- [개발 -개점 -운영 -지원 -MD]의 FC 시스템에 따른 팀 프로젝트 발표 - 팀 프로젝트별 대응전략 수립 |
3. 수료식 진행 |
- 수료증 증정/공로상 및 성적우수자 포상/기념촬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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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본답사(3박4일) |
일본 FC전문점 탐방 |
1. 일본 FC전문점 탐방 |
- 일본 현지의 프랜차이즈 트랜드 분석 - 일본 프랜차이즈 현지 세미나 |